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단군왕검과 고조선

by 에쉬브라운즈 2021. 9. 30.

우리는 역사속 에서 가끔은 정말 말도 안되는 신화를 마주하곤 합니다. 용이라던지 아니면 축지법이라던지 하는 여러가지 현대에서 믿기 어려운 것들이 가득하잖아요. 하지만 모든 것을 다 거짓이라고 받아드리거나 말도안된다고 생각을 하는 것은 고쳐야 합니다. 오늘은 단군신화 를 통해서 역사적인 사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연 신화 속에서 어떠한 역서적인 것을 알 수 있을까요?

 

1. 고조선

고조선은 우리민족 최초의 국가로 한반도이남에서는 지배권을 행사하지 못했지만 그 위로는 넓은 영향력을 행사 하였습니다. 단군왕검은 이 고조선 이라고 하는 국가를 만들엇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단군신화를 한번 살펴보면서 역사적인 사실을 찝어드려 보도록 할게요. 한번 같이 떠나볼까요?

 

2. 환웅

환웅은 신의 아들격 이였습니다. 그가 하늘에서 땅을 내려다 봤을때 사람들이 사는게 마음에 들어서 내려가서 다스리고자 하였습니다. 그는 내려올때 날씨를 주관하는 신하들과 천부인등을 가지고 왔는데요. 이 맥락을 봐서 당시 한반도 이북쪽에 있던 토착민들 이외에 다른 세력들이 새롭게 찾아온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가지고 있던 천부인은 청동검/방울등으로 만든 것으로 당시 새로 유입된 이들이 토착민들보다 우수한 청동기 문화를 가지고 있던것을 시사합니다. 게다가 단군신화의 역사적 사실중 하나는 바로 날씨를 주관하는 신하들과 함께 온 것이지요. 이들은 당시 농경을 중시하는 사회였음을 알려주곤 합니다.

 

3. 곰과 호랑이

그리고 환웅앞에 곰과 호랑이 한마리가 나타났습니다. 이들은 사람이 되고 싶다고 하면서 간청을 했는데요. 이 안타까운 사연을 듣고는 불이 없고 깜깜한 동굴안에서 마늘과 쑥만 먹고 100일을 버티면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알려주엇습니다. 물론 결과는 우리가 잘 알듯이 호랑이는 중도에 포기하였고 곰은 끝까지 버텨서 웅녀가 되엇다고 하지요. 그리고 단군왕검을 나았다고 합니다.

 

이 단군신화의 경우 역사적인 사실을 단번에 알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들어있습니다, 당시 한반도 측에는 국가라기 보다는 부족단위 였는데요. 이들중 토테미즘적으로 곰과 호랑이를 숭배하는 부족이 있엇고 곰부족은 새롭게 유입된 환웅측과 화친을 하면서 통합되엇고 호랑이부족은 강제로 통합됨을 의미합니다.

 

4. 고조선과 신화

단군왕검 신화에서 마지막으로 단군왕검은 고조선을 세우게 되엇습니다. 단군은 제사장을 뜻하는 것이고 왕검은 지배자를 뜻합니다. 이것은 제정일치된 사회를 말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그런지 고조선은 1500년동안 지속이 되엇던 국가였습니다.

 

신화속에서는 여러가지 역사적으로 알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음에도 한번 찾아본다면 더 좋을것 같네요 단군신화를 평소에 거짓말이다 무조건 말도 안되고 그냥 허구로 만들어낸 이야기일 뿐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역사적인 관점에서 볼 수 없는 눈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조금만 더 귀기울여 보고 아이들에게 전달을 해 주신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