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크랭크샤프트 (Crankshaft)
크랭크축(crankshaft)은 움직이는 피스톤의 선형 힘을 회전력으로 변환하는 경화 강철(hardened-steel) 축입니다. 자전거 동작으로 비유하자면, 자전거 타는 사람의 다리는 피스톤이고, 페달과 크랭크는 크랭크축입니다. 크랭크축 또는 피스톤 커넥팅 기둥(rod)의 고장은 일반적으로 엔진에서 시끄러운 소리를 발생시키며, 엔진 재구축 또는 교체를 해야하므로 비용이 많이 듭니다.
2. 클러치케이블 (Clutch Cable)
수동 변속기가 장착된 대부분의 차량에서는 페달을 밟을 때 클러치 페달에서 클러치에 연결된 강철 케이블이 클러치를 해제합니다. 페달을 밟으면 무거운 피복이 덮인 강철 케이블이 당겨지고 클러치가 해제되어 운전자가 기어를 부드럽게 변속할 수 있습니다.
유압(Hydraulic) 클러치에 케이블이 없습니다. 대신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 오일이 마스터 실린더에서 슬레이브 실린더로 흐르게 됩니다. 슬레이브 실린더는 압력 플레이트를 이동시키고 클러치를 해제하는 일을 합니다. 일부 오래된 클러치는 케이블 대신 로드(rod)와 레버사이 기계적 연계로 되어 있습니다.
클러치 케이블은 보통 몇 년 동안 지속되지만, 마찰 또는 파손될 수 있습니다. 마모의 징후로는 클러치 페달을 아래로 누르기가 어려워지거나 해제 시 스프링이 다시 위로 튀지 않는 경우입니다.
3. 유니버샬 조인트 (Universal Joint)
유니버셜 조인트를 통해 구동축(Drive shaft)이 서스펜션과 함께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으므로 구동축이 변속기와 구동 휠 사이에서 직선 상에 있지 않을 때도 동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후륜 구동 차량에는 구동축의 양쪽 끝에 유니버설 조인트(또는 U 조인트)가 있습니다. 유니버설 조인트는 요크(yoke)에 연결되는데, 요크는 차량이 도로의 요철이나 침전물을 넘어갈 때 구동축이 앞뒤로 움직일 수 있어 사실상 축을 짧게 하거나 길게 변할수 있게 하였습니다.
전륜 구동 차량도 등속(CV) 조인트라는 두 개의 조인트를 사용하지만 스티어링 변화를 보상하는 종류가 다릅니다. 후륜 구동 차량에서 U-조인 마모의 한 가지 징후는 구동 기어가 체결될 때 "탁"하는 소리입니다. 전륜 구동 차량의 경우 CV 조인트가 마모되면 딸깍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CV 조인트는 보호 고무 부트로 덮여 있으며, CV 조인트는 윤활유가 손실되고 먼지나 습기에 의해 손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