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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서스펜션 종류 및 설명

by 에쉬브라운즈 2021. 10. 18.

자동차 서스펜션은 4개의 타이어를 항상 노면에 밀착시켜 차량의 주행안정성을 유지하면서 조향과 구동력 전달을 담당합니다. 구성 부품은 휠 바퀴를 지지하는 암 종류 또는 링크, 차체를 지지하고 동시에 노면의 충격을 완화하는 스프링, 움직임을 빠르게 조절하는 댐버 등이 있습니다. ​

각 요소의 지지부와 장착부에는 고무부싱을 사용하여 승차감을 높여주며, 이 구성 부품들 가운데 암 또는 링크의 모양과 배치에 따라 여러가지 서스펜션 형식이 나눠집니다.

 

서스펜션 종류

1. 스트럿

구성이 단순해 가장 많은 차종에 쓰이는 서스펜션. 하부 로워암이 바퀴의 전후와 가로 방향의 움직임을 제어, 상단이 차체에 고정된 댐퍼와 스프링의 상하 방향을 지탱하는 구조. 경쾌한 스티어링 휠링이 요구되는 차량에 사용되는 경향이 강하며, 댐퍼와 스프링이 실내 쪽으로 튀어나오는 구조라 프런트 서스펜션에 적용이 많이 되지만, 리어 서스펜션에 사용한 4륜 스트럿 자동차도 적지않음 ​

 

2. 더블 위시본

두 갈래로 갈라진 새의 가슴뼈처럼 두 갈래로 갈라진 암이 상하에 2개씩 배치된 서스펜션 댐퍼와 스프링은 로워암과 차체 사이에 설치 강점은 타이어가 노면에 밀착되는 접지력이 우수 스포츠형 자동차에 많이 쓰이며, 강성이 높아 4WD의 리어 서스펜션에도 많이 사용됨

 

3. 토션빔

FF자동차 리어 서스펜션에 많이 쓰이는 형식 비틀림 방지 구조재의 양쪽 끝에 좌우 바퀴 배치 좌우 휠은 반대쪽 바퀴의 움직임과 연동하면서도 빔이 비틀림에 따라 어느정도의 독립적으로 움직임 댐퍼와 스프링을 분리배치한 차종과 조합한 차종이 있음 ​

 

4. 전자 제어 서스펜션

댐퍼와 스프링을 전자 제어로 컨트롤하는 서스펜션으로, 어떻게 보면 서스펜션의 형식이라기 보단 구성 부품을 컨트롤하는 방식이라 볼 수 있음. 댐퍼를 단독으로 조절하는 유형 외에 스프링에 금속이 아닌 에어 스프링을 이용하거나 댐퍼와 스프링의 역할을 에어 또는 유압으로 동시에 제어하는 유형도 있음. 에어 서스펜션을 쓴 자동차는 차량의 높이를 조절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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