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연 현상과 사회·문화 현상
(가) 오늘 전국적으로 더웠습니다. 한낮에는 서울 33도, 대 구는 37도까지 올라갔는데요. 특히 영남 지역의 더위 가 심했습니다. 덥고 습한 남서풍이 산맥을 넘으면서 열기가 더해지기 때문입니다.
(나) 내일도 더위를 피해 낮 시간대 외출을 되도록 자제해 야겠습니다. 주말에는 대부분 지역에 장맛비가 내리 면서 폭염 수준의 심한 더위도 주춤할 전망입니다 . - 「연합뉴스 TV」 , 2017. 7. 12. - 위 일기예보에서
예시답안) (가) 는 자연 현상이고 (나) 는 사회 · 문 화 현상의 예이다. 이처럼 자연 현상은 인간의 의도나 노 력과 무관하게 발생하는 한편, 사회 ·문화 현상은 무언가 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처럼 인간의 판단과 의지가 개입 된 현상이다
2. 사회·문화 현상의 인위적 특성
사회 ·문화 현상은 인위적 질서에 의해 움직인다. 자연 현상과 달리 사회 ·문화 현상은 인간에 의해 창조되고 변 화되며 사라지기도 한다. ‘신분제 ’ 를 예로 들어보자. 과거 우리나라에도 양반이니 평민이니 하는 차별이 있었고, 서 양에도 노예부터 귀족과 왕족에 이르는 신분제가 지배적 이었다.
이러한 신분제는 인간의 자연적 특성과는 상관없 이 당시의 지배 세력들이 자신의 지배력을 공고히 하고 이 를 세습하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만들어 낸 제도였다. 그러 나 오늘날 신분제는 인간의 가치 변화와 의지에 따라 대부 분의 나라에서 사라져 버렸다. 이처럼 사회 ·문화 현상은 인간의 의지와 가치가 개입되어 인간에 의해 창조되고 변 화하는 인위적인 특성을 보인다.
3. 사회학이란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다. 우리는 수렵 ·채집하던 시절부 터 진화하는 내내 사회적 집단으로 생활하고 일하려는 경 향이 있었고, 집단은 계속해서 더 커지고 복잡해졌다. 이 런 집단은 단순한 가족 단위부터 씨족, 부족, 촌락 마을, 도시, 민족 국가까지 다양한 범위에 이르렀다. 함께 살며 일하려는 우리의 본능적 성향은 지식 범위가 넓어지고 기 술이 발전하면서 시민 사회의 형성으로 이어졌다. 결국 우 리가 사는 사회의 속성은 우리의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사실상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학은 개개인이 집단으로 행동하는 방식과 개개인 의 행동이 이런 집단에 의해 형성되는 방식을 연구하는 학 문이다. 여기에는 집단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집단을 움직 이는 역학은 무엇인지, 이런 역학이 어떻게 집단을 유지하 고 변화시키며 또 사회적 변화를 일으키는지 등이 포함된 다. 오늘날 사회학의 범위는 사회 과정, 구조, 체계에 관한 이론 연구부터 이런 이론을 사회 정책의 하나로 적용하는 문제까지 폭넓게 아우른다.
그리고 사회는 개인의 집합으 로 구성되기 때문에 전반적인 사회 구조와 그 개별 구성원 의 행동 사이에는 불가피한 연관성이 있다. 따라서 사회학 자들은 사회 제도와 구조, 다양한 사회적 집단과 그 안에 서의 사회적 계층화, 개인들의 상호 작용과 경험에 초점을 맞춘다. - 크리스토퍼 소프 외, 『사회학의 책』 -
4.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
사회·문화 현상을 바라보는 다양한 이론적 관점들은 그 이론이 지향하는 분석 수준에 따라 거시 사회학과 미시 사 회학으로 구분된다. 정치 체제나 경제 질서와 같은 거대 사회 체계에 관한 분석은 거시 사회학의 영역에 해당한다.
한편 면대면 상호 작용 상황에서 매일의 일상적 행동을 연 구하는 것을 미시 사회학이라고 부른다. 얼핏 거시적 분 석과 미시적 분석은 서로 별개의 것처럼 보일 수도 있으나 사실 양자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만약 우리가 일상적 삶의 제도적 배경을 이해하려고 한 다면 거시적 분석이 필수적이다. 사람들이 일상생활을 영 위하는 방식은 더 넓은 제도적 틀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 다.
한편 미시적 분석은 광범위한 제도적 유형을 뚜렷이 보여 주는 데 필요하다. 면대면 상호 작용은 모든 형태의 사회 조직의 기초이기 때문이다. 예컨대 우리가 어떤 기업 을 연구한다고 가정해 보자. 우리가 이사회에 참가한 이사 들, 다양한 부서에 근무하는 사람들, 생산 설비의 근로자 사이의 상호 작용을 분석하는 것은 기업이라는 조직이 어 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데 중대한 이바지를 할 것이다. - 앤서니 기든스 외, 『현대 사회학』 -
5. 허버트 스펜서
스펜서는 사회학을 사회 각 부분이 어떻게 기능적으로 상호 의존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어떠한 과정을 통해 한 부분의 변화가 다른 부분의 변화를 가져와 전체 사회가 진 화하게 되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보았다.
그는 인간 사회를 유기체적으로 유추하고 다윈의 진화 론을 인간 사회에도 적용해 동질적이고 미분화된 부분으 로 구성된 단순한 형태의 사회에서 이질적이고 분화된 사 회로 진화한다는 사회 진화론을 주장했다. 즉 사회는 단순 하고 미분화된 형태의 사회에서 복잡하고 분화된 형태의 사회로 진화한다는 것이다. 콩트가 인간의 지적 능력 향상, 즉 관념적 수준의 변화에 따른 사회 진보에 주안점을 둔 반면, 스펜서는 인간 외적 환경인 제도와 구조의 분화 와 통합에 초점을 맞추었다.
6. 구조 기능주의
구조 기능주의는 하나의 조직이나 전체 사회와 같은 사 회적 존재를 하나의 유기체로 간주한다. 다른 유기체처럼 사회 체계는 여러 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각자는 전체가 기능하는 데 이바지한다. 인간의 신체를 통해 이를 유추해 보자. 심장, 폐, 콩팥, 피부, 두뇌와 같은 각 부분은 자신만의 특별한 임무를 수 행한다. 전체로서의 신체는 이들 각 부분이 기능하지 못 한다면 존재할 수 없으며, 부분이 전체 신체의 일부분으로 존재하지 못하면, 그 자체도 존재할 수 없다.
다른 예로 자 동차를 들어보자. 자동차는 타이어, 운전대, 연료 탱크, 스 파크 플러그 등과 기타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부품 들 각각은 전체를 위해 한 가지 기능을 한다. 이러한 모든 부품이 함께 하나의 체계로 작동하기에 우리는 자동차를 몰고 다닐 수 있다. 그러나 각각의 부품이 그 자체로서 우 리에게 유용한 것은 아니다. 사회를 하나의 사회 체계로 보는 관점은 다양한 구성 요 소에 의해 작용하는 기능들을 찾는다. 예를 들어 경찰의 기능은 사회를 통제하고 시민이 그 사회의 규범을 준수하 도록 조장할 뿐만 아니라, 규범을 위반하는 사람이 사법 제도의 심판을 받게 하는 것이다. - 얼 바비, 『사회 조사 방법론』 -
7. 마르크스
마르크스는 사회 조직을 결정하는 것은 사람들이 살아 가는 물질적 기반이고, 생산 수단의 변화는 사회·경제적 변화를 일으킨다고 보았다. 역사적 발전에 대한 이러한 접 근법을 일컫는 ‘역사적 유물론’은 봉건 사회에서 새로운 경 제 생산 방식으로 등장한 현대 자본주의 사회로의 이행을 설명했다.
봉건주의 사회에서는 귀족이 소작농과 농노가 경작하는 토지의 지주로서 농업적인 생산 수단을 통제했 다. 기계의 시대로 접어들자 새로운 계층인 부르주아가 새 로운 생산 수단의 소유자로 부상했다. 기술의 지배력이 점 점 우세해지면서 부르주아는 귀족에게 도전하며 사회의 경제적 구조에 변화를 가져왔다. 이처럼 마르크스는 ‘지금 까지 모든 사회의 역사는 계급 투쟁의 역사다.’라고 천명 했다. 봉건주의가 귀족과 농노 또는 소작농이라는 두 개의 계급으로 특징지어지는 반면, 현대 산업 사회는 생산 수단 을 소유한 자본가라는 부르주아 계급과 새로운 산업 내에 서 일하는 프롤레타리아 계급을 탄생시킨 것이다.
마르크스에 따르면 사회 내에서 계급 간의 긴장과 갈등 은 불가피했다. 따라서 봉건주의가 대체되었듯이 자본주 의 사회와 지배 계급인 부르주아도 언젠가는 대체될 것이 라고 보았다. 계급 간의 관계는 착취적이어서 자본 소유자 들의 배를 불리고 노동 계급을 계속 가난하게 만든다.
게다가 공장과 직장 내 업무의 비숙련적인 특성은 생산 과 정의 비인간화와 노동자들의 소외에 일조하고, 이는 공급 이 수요를 초과하는 경우 실업의 위협으로 더욱더 악화한 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억압이 프롤레타리아 의 계급 의식을 증진해 노동 계급은 다 함께 자신들의 집 단 이익을 위한 운동을 조절할 수 있다는 깨달음에 이르게 된다. 노동 계급의 연대가 확대되고 언젠가는 프롤레타리 아가 생산 수단의 통제권을 장악하고 계급 없는 사회를 만 들 수 있다고 보았다.
8. 상황 정의
사람들이 어떤 상황을 현실이라고 정의하면 이런 정의 들이 결과적으로 현실로써 실재하게 된다. 이는 현실의 실 제 상황보다는 사람들이 마음속에서 현실을 정의하는 방 식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실 자체가 아니라 정의가 사람들을 행동하게 하는 것이다. 야구의 예를 들어보자. 유격수를 맡은 당신은 실제로는 원아웃인데 투아웃이라고 상황을 정의하고 있다.
당신은 타자가 날린 플라이 공을 잡으면서 이제 쓰리아웃이라고 믿고 이닝이 끝난 줄 알고 경기장을 뛰어나온다. 당신의 상황 정의는 경기장을 뛰어나온다는 현실적인 결과를 초 래하는 것이다. 다른 현실적인 결과들이 곧 이어진다. 상 대편 주자는 거침없이 베이스를 돌아 점수를 올리고, 같은 팀 동료들은 당신을 맹렬히 비난하고, 감독은 당신을 벤치 로 불러들일 수 있다. 이처럼 우리 인생의 많은 영역에서 실제 현실보다는 어떻게 상황을 정의하는지가 더 중요하다. - 조지 리처, 『현대 사회학 이론과 그 고전적 뿌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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